by pdh1974

Slides
37 slides

BEA DB 001 Oracle Database 12c 설치.pptx

Published Dec 17, 2013 in Databases
Direct Link :

BEA DB 001 Oracle Database 12c 설치.pptx... Read more

오라클 12c 설치 교육자료

Read less


Comments

comments powered by Disqus

Presentation Slides & Transcript

Presentation Slides & Transcript

웹 기반 운영환경 구축 – 서버구성(Oracle Database 12c 설치)(주)비즈머스 교육자료 [BEA-DB-001]

개요 및 준비웹 기반 운영환경 구축 – 서버구성

서버 구성의 개념도Apache Http Server(Apache httpd 2.4.6)Tomcat(Tomcat 8.0)Database Server(Oracle 12c)운영환경은 일반적인 구성으로 3 Tier로 물리적으로 분할하여 구성 합니다.(컴퓨터 3대 필요)운영환경은 자바 웹애플리케이션을 구축/운영할 수 있는 운영서버를 구성하기 위함 입니다.서버의 운영체제는 CentOS를 사용하며 GUI 환경이 아닌 터미널(텔넷)환경에서 작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구성합니다.Telnet 프로그램은 Putty를 사용합니다.각각의 웹서버, WAS 서버, DB 서버는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각각의 서버는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Oracle Database 12c 설치웹 기반 운영환경 구축 – 서버구성

Oracle Database 12c 설치 과정Oracle Database는 아파치의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서버 프로그램입니다. 자체 데몬 프로세스로 실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현재 리눅스 서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서버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Oracle Database를 설치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설치 과정은 콘솔 터미널에서 이루어집니다.)

설치 요구사항 설정[1] 설치할 디스크 공간이 20GB 이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리눅스의 디스크 공간 정보를 알아보는 명령어는 df 입니다. 표시되는 사이즈는 기본적으로 KB 이며 --block-size=MB 옵션을 주면 MB로 표시합니다.$ df --block-size=MB[2] 오라클을 설치할때 필요한 파일 및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yum -y install comapt-libstdc* libstdc++ libstdc++-devel libbaio-devel glib-devel glibc-headers glib-common kernel-headers pdksh

설치 요구사항 설정[1] 오라클 DB 그룹 및 사용자 계정을 생성합니다.관리자 계정에서 사용자 및 그룹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리자권한에서 생성합니다.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서 설치 및 운용할 DB그룹과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1) 그룹생성# groupadd –g 5000 dba2) oracle 계정 생성 및 dba 그룹에 사용자 추가# useradd –g dba oracle3) oracle 계정 비밀번호 설정# passwd oracle [2] 로그아웃 후 oracle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설치 요구사항 설정[1] 오라클 계정으로 접속 후 터미널을 열어 사용자 변수를 설정합니다.오라클의 기본경로, SID , 홈 디렉토리 경로를 설정하고 저장합니다.$ vi ~/.bash_profile[2] 설정사항을 업데이트 합니다.설정 변경사항을 업데이트 하기위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ource ~/.bash_profile

Oracle 설치파일 다운로드[1] 오라클 홈페이지에 접속 후 다운로드 합니다.현재 최신버전인 Oracle Database 12c는 64비트운 영체제에서만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설치를 위하여 Linux x86-64 버전의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합니다.

Oracle 설치파일 다운로드[1] 오라클 홈페이지에 접속 후 다운로드 합니다.현재 최신버전인 Oracle Database 12c는 64비트운 영체제에서만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설치를 위하여 Linux x86-64 버전의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파일 압축해제[1] 다운로드 폴더에서 작업할 공간으로 이동 시킵니다.다운로드 폴더에서 작업을 하게되면 지저분 해지므로 작업할 공간으로 파일을 이동시킵니다. $ cd “다운로드”$ mv linuxamd64_12c_database_1of2.zip ../$ mv linuxamd64_12c_database_2of2.zip ../$ cd ..[2] 압축을 풉니다.Unzip 명령어를 이용하여 압축을 풉니다.$ unzip –d linuxamd64_12c_database_1of2.zip$ unzip –d linuxamd64_12c_database_2of2.zip 압축이 다 해제되면 database 폴더가 생성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2] 폴더 이동 및 한글 언어로 설치하기 위한 설정을 합니다.Databasee폴더로 이동 후 한글언어로 설치하기 위해 터미널을 끄고 다시 켜서 작업합니다.$ cd database$ export LANG=cExport LANG=c 입력 뒤 터미널을 끄고 다시 켜서 진행하면 오라클을 한글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새로운 터미널을 엽니다.$ cd database$ ./runInstallerrunInstaller를 실행시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3] 설치 프로세스 입니다. 다음을 눌러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4]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나와도 지행하시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4] 알림을 받기 원하시면 전자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진행하시면 되며, 받지 않으시려면 예를 눌러 진행하도록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5] 업데이트 관련 화면입니다. 소프트웨어 갱신 건너뛰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6] 가상머신의 운영환경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최소설치 사항이 맞지 않아서 뜬 경고창입니다. 예를 눌러서 진행하셔도 설치 가능합니다. 설치하실 때 되도록 넉넉한 하드웨어에서 작업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7] 새로 설치하고 구성을 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8] 서버클래스를 설치하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9] 한 대의 컴퓨터에 데이터베이스를 설치를 하기 때문에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선택 후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0] 표준 설치를 선택 후 진행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1] 설치 구성을 설정합니다. Oracle Base와 소프트웨어 위치는 는 환경 설정 한 ORACLE_BASE와 ORACLE_HOME 과 동일한지 확인합니다.데이터베이스 저장소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파일 위치를 /home/oracle/app/oradata로 변경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2] 설치 구성을 설정합니다.OSDBA그룹은 dba로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SID값을 입력합니다. 대소문자를 가리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하셔야합니다.관리 비밀번호까지 입력 후 진행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3] 로그파일 저장소 디렉토리를 설정합니다.로그파일의 저장소를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으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4] 현재까지 설정한 정보를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설정값이 맞는지 확인하고, 맞다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5] 설치 도중 구성 스크립트 실행 창이 뜨게 됩니다. 아래에 나온 실행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6] 새로운 터미널 창을 연 뒤 구성 스크립트를 진행합니다.관리자로 접속합니다.$ su1번 스크립트를 복사 한 뒤 붙여넣기를 합니다.# /home/oracle/app/oraInventory/orainstRoot.sh

데이터베이스 설치[17] 2번째 구성 스크립트를 진행합니다.2번 스크립트를 복사 한 뒤 붙여넣기를 합니다.# /home/oracle/app/product/12.1.0/dbhome_1/root.sh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빈공간으로 엔터를 눌러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8] 구성 스크립트를 진행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구성 스크립트를 진행 완료 후 터미널창을 닫고, 구성 스크립트 실행 창에서 확인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9]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재부팅을 하고 난 뒤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1] 오라클 리스너를 시작합니다.오라클 리스너는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에서 오라클 설버로 연결하기 위해 제공되는 오라클 네트워크 관리자 입니다.클라이언트의 데이터베이스 접근에 대한 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리스너를 가동시켜야합니다.리스너를 가동시키기 위해선 오라클계정으로 접속을해서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lsnrctl start

데이터베이스 설치[2]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마운트 합니다.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마운트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운트 하기위해 인스턴스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Sqlplus 툴을 이용하여 오라클 관리자로 접속합니다.$ sqlplus / as sysdba접속이 되면 SQL콘솔 화면이나옵니다.Startup 명령어를 입력하여 인스턴스를 시작합니다.SQL> startup

데이터베이스 설치[3]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제대로 마운트 되었는지 확인합니다.SQL> select * from v$instance;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서비스 포트 번호는 1521번입니다. LISTEN 상태인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netstat –nat | grep 1521

방화벽 설정Oracle 서버와 연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포트는 기본적으로 1521번 입니다. 하지만 기본 서버는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방화벽 설정에 설정을 추가하여 1521번을 열어야 합니다.[1] 1521번 포트를 엽니다.Oracle 서버의 방화벽 설정을 위해 iptables 파일을 vi로 엽니다.$ vi /etc/sysconfig/iptables다음의 내용을 추가합니다.-A INPUT -m state --state NEW -m tcp -p tcp --dport 1521 -j ACCEPT저장 한 후 방화벽 설정을 재설정합니다.$ service iptables restart

데이터베이스 자동 시작[1]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리눅스 부팅시 자동으로 서비스가 되도록 설정합니다.매번 관리자가 직접 서비스를 등록해줄 수 없기 때문에 부팅시 자동으로 서비스가 등록되도록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vi /etc/rc.d/rc.localSu – oracle – c /home/oracle/app/oracle/product/12.1.0/dbhome_1/bin/"dbstart"Su – oracle – c /home/oracle/app/oracle/product/12.1.0/dbhome_1/bin/"lsnrctl start"

데이터베이스 자동 시작[2]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리눅스 부팅시 자동으로 서비스가 되도록 설정합니다.매번 관리자가 직접 서비스를 등록해줄 수 없기 때문에 부팅시 자동으로 서비스가 등록되도록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vi /etc/oratabORCL: /home/oracle/app/oracle/product/12.1.0/dbhome_1:N 를 Y로 변경합니다.저장 후 종료합니다.설정이 끝맞쳤으면 재부팅을 합니다.sqlplus 를 이용하여 SYSDBA로 접근하여 상태를 확인합니다.$sqlplus / as sysdbaSQL > select status from v$instance;OPEN 나오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 입니다. 축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작성일 : 2013년 12월 6일최종수정일 : 2013년 12월 6일작성자 : 이강현본 자료는 “주식회사 비즈머스” 직원 교육용 자료로허가없이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교육자료 (BEA-DB-001)SW 구현 Level 1개발환경 세팅 001주식회사 비즈머스